타이레놀? :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1. 아세트아미노펜 제품 종류 정리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제에는 경구제, 좌제, 주사제 등 여러 형태가 있으며, 해열진통제 사용된다.

복합제로는 종합감기약이나 생리통약 등 다양한 약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아래 표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제 제품들을 볼 수 있다.

 

 

 

 

2. 아세트아미노펜의 효과

아세트아미노펜 경구제는 해열진통제로 보통 사용되며, 감기로 인한 발열이나 통증, 두통, 근육통, 생리통 등에 짧은 기간 사용한다.

 

치통, 신경통, 관절통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을 경구로 복용하기 힘든 경우에는 좌제를 항문에 넣어 직장 내로 삽입하여 감기로 인한 발열 이나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한다.

 

 

3. 아세트아미노펜 복용법

제형과 연령에 따른 아세트아미노펜 복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방정은 약효가 천천히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만들어진 제형으로, 제형의 특성때문에 씹거나 부수어 먹지 말고, 그대로 삼켜서 복용해야 한다. 

 

좌제의 경우에는 직장 내로 깊숙히 삽입해서 약이 밀려나오지 않도록 1분정도 눌러줘야 한다. 

 

 

4.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시 주의사항

과량 투여를 피하기 위해, 복용 중인 다른 약 중에 아세트아미노펜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은 지 확인해야한다.

 

아세트아미노펜을 과량 복용 시에는 간 손상이 일어나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으며, 췌장이나 신장에도 심각한 손상이 있을 수 있다. 

 

일일 허용량인 4000mg을 초과해서 복용해서는 안된다. 

 

아세트 아미노펜을 장기간동안 투여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나 약사의 상의가 필요하며 간기능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하루에 3 잔 이상의 술을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할 때 간 손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의사나 약사에게 상의하고 사용을 해야한다. 

 

아주 드물지만 피부 표피의 박리가 일어나거나 수포가 전신에 생기는

 

스티븐스 존슨 증후군이나, TEN 증후군과 같은 심각한 피부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 이러한 반응이 일어날 경우에는 즉시 사용 중단 후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나 2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아세트아미노펜 일반 제제도 사용하면 안 되며

12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아세트아미노펜 서방정을 투여하면 안된다.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사용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의를 통해 투여해야 한다. 

 

 

5. 아세트아미노펜의 약리작용

아세트아미노펜은 발열과 통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생성하는 효소인 COX를 억제하여 진통효과와 해열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감염에 사용하는 ACE2 수용체와 다른 경로로 

해열 진통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 최근 해열진통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해당 제품들은 품절에까지 이르고 있다

 

코로나19에 이부프로펜을 복용했을 때 상태가 악화된다는 연구가 충분한 것은 아니나

정확한 정보가 근거로 나올 때까지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약] - 해열진통제 알고 먹기!

 

해열진통제 알고 먹기!

최근 날이 춥고, 여러가지 감염으로 인한 두려움때문에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미리 쟁여두곤 하는데 종류와 주의사항을 잘 알고 먹는 것이 중요하여 포스팅하게 되었다. 1. 발열이란? 발열은 체온이 정상 범위..

subrsubsub.tistory.com

[약] - 코로나19 환자에게 이부프로펜이 해로울까?

 

코로나19 환자에게 이부프로펜이 해로울까?

코로나 19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될 때, 발열이나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서 이부프로펜 계열의 소염진통제를 먹으면 안된다는 논란이 있다. 이는 3월 14일 프랑스 정부에서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subrsubsub.tistory.com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보세티리진(levocetirizine)  (1161) 2020.03.29
나프록센(naproxen)  (1551) 2020.03.27
여드름에는 어떤 약을 먹어야 하는가!  (883) 2020.03.23
천식과 치료제에 대하여  (885) 2020.03.22
코로나19 환자에게 이부프로펜이 해로울까?  (464) 2020.03.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