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회복제 작용 기전 및 종류 추천!

 

1. 피로회복제란?

: 피로회복제는 인체의 피로를 감소시키는 약물이다. 피로의 원인을 해결하거나 영양을 공급하여 피로를 해소한다.

비타민 복합제, 아미노산 제제, 간기능 개선제, 자하거 제제, 한약제제 등이 피로회복제로 사용된다.

 

 

 

 

2. 피로회복제의 약리작용 기전!

: 피로회복제는 인체의 피로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며, 자양강장제라고도 불린다. 피로는 스트레스, 영양결핍, 수면장애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피로가 쌓이며 집중력이나 기억력 장애, 감각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피로는 원인 해결, 영양 보충, 생리기능 활성화 또는 원기 회복 등을 통해 감소시킬 수 있다.

비타민 복합제, 아미노산 제제, 간기능 개선제, 카페인, 자하거(인태반)제제, 한약제제 등 다양한 약물이나 영양소, 생약 원료가 단독 또는 서로 복합되어 피로 회복 목적으로 사용된다.

 

† 원기 : 마음과 몸의 활동력으로 활기, 활력, 기력이라고도 한다.

 

 

 

 

3. 효능, 효과

: 피로의 원인을 해결하거나 영양을 공급하여 육체 또는 정신의 피로 회복에 사용된다.

 

 

 

 

4. 종류

: 피로 회복제는 구성 성분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피로회복제로서의 작용은 명확히 규정하기 어려우나 주로 다음과 같은 기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비타민 복합제와 아미노산 제제는 단독 또는 (간기능 개선제+비타민복합제), (간기능 개선제+비타민+아미노산 복합제), (카페인+비타민 복합제) 등의 형태로 사용된다.

 

1) 비타민 복합제 : 면역을 강화시키고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시킨다.

2) 아미노산 제제 : 인체의 수많은 효소, 호르몬, 항체의 구성성분을 보충하고 피로유발물질의 발생을 억제하여 피로회복작용을 한다.

3) 간기능 개선제 : 간기능이 저하되면 체내의 대사와 해독, 면역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피로가 유발될 수 있다. 간기능 개선제는 저하된 간기능을 개선시켜 피로 회복을 돕는다.

4) 카페인 : 중추신경계를 각성시켜 피로 회복을 돕는다.

5) 자하거 제제 : 자하거 추출물, 비타민B, 카페인 등이 복합되어 있다. 자하거 추출물은 인체의 혈과 기를 보충해줌으로써 피로 회복을 돕는다.

6) 한약제제 : 다양한 한약재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면역 증강과 원기 회복의 효과를 나타냄으로써 피로 회복을 돕는다.

 

대표적인 피로회복제의 종류

 

 

 

 

5. 부작용

피로회복제의 부작용은 약물마다 차이가 있다. 피로회복제에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은 구역,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과 같은 위장관계 부작용이다. 부작용의 정도는 경미하고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6. 주의사항

- 정해진 용법, 용량을 지키고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는다. 1개월 이상 복용해도 증상의 개선이 없으면 전문가와 상의한다.

- 카페인을 고용량 복용하면 소화성 궤양이 촉진될 수 있으므로 카페인 함유제제는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비타민 제제 중 비타민B2(리보플라빈)은 뇨 색깔을 황색으로 변하게 할 수 있다. 이는 인체에 무해하지만 임상검사치에는 영향을 줄 수 있다. 비타민C는 혈당 측정을 방해할 수 있다.

- 한약제제의 경우, 현저하게 위장이 허약한 환자는 위장관계 질환이 나타날 수 있고, 식욕부진, 구역, 구토의 증상이 있는 환자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복용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7. 피로 회복 목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약물들

: 피로회복제에 속하지는 않지만 피로 회복 용도로 사용되는 약물들로는 간질환의 보조치료제인 베타인 함유제제, 기능 무력증의 보조치료제인 시트룰린 함유제제, 아스파르트산-아르기닌 제제, 빈혈 치료제인 철분제 등이 있다. 

- 베타인 : 간기능의 개선을 통해 피로 회복

- 시트룰린 & 아스파르트산-아르기닌 수화물 : 피로유발물질의 발생 억제를 통해 피로 회복

- 철분제 : 혈액 생성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 회복 

 

 

 

 

 

 

[약] - 정신적 스트레스가 어떻게 질병을 유발하는가

 

정신적 스트레스가 어떻게 질병을 유발하는가

정신적 스트레스가 질병의 위험요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새로운 연구에서 정신적 스트레스가 어떻게 질병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결과가 제시되었다. 미시간 주립대학(Michigan State U..

subrsubsub.tistory.com

[약] - 신경안정제

 

신경안정제

1. 약리작용 -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은 1933년 처음 합성된 후 1950년대 이후로 정신과 영역뿐만 아니라 의학 전반에 걸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항불안제로, 공통된 화학구조를 갖는 약물 계열을 지칭한다..

subrsubsub.tistory.com

[약] - 졸피뎀(zolpidem)

 

졸피뎀(zolpidem)

약품정보 졸피뎀(Stilnox) 1. 요약 - 졸피뎀은 불면증의 단기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뇌에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강화시켜 진정 및 수면 효과를 나타낸다.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므로, 취침 바로 직전에..

subrsubsub.tistory.com

[약] - 편두통약

 

편두통약

편두통약 1. 편두통 약물의 선택 - 편두통은 발작 전 전구증상 또는 발작 초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적. 편두통 발작이 가볍거나 이전에 약물을 사용하여 효과를 본 적이 있다면, 일반의약품 단일 성분 진통제나..

subrsubsub.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