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전자피(psyllium husk)

 

1. 약리작용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차전자)의 껍질()로 대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치료하는 약물이다. 변비 치료제로 쓰이는 약물을 하제라고 하는데, 차전자피는 팽창성 하제로 분류된다. 차전자피는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에 녹는 수용성과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찌꺼기를 흡착하고 대변의 점도를 높여 대변의 이동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며, 불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의 크기를 늘려주고 대장 통과시간을 단축시켜 변비를 개선한다. 차전자피는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해야 효과가 나타나며, 몸에 흡수되지 않고 생리현상과 가장 비슷하게 배변을 촉진하여 변비 환자들에게 일차 약물로 추천된다. 다른 약물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는 경우 시간 간격을 두는 것이 좋다. 단일제로 사용되거나 작용기전이 다른 변비치료제와 복합되어 사용된다. 콜레스테롤 개선 및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도 사용되며, 기능성 원료로 사용될 때에는 차전자피식이섬유라고 불린다.

 

 

 

 

2. 효능, 효과

 

1) 단일제

 

만성 변비, 과민성대장증후군 및 게실(곁주머니)중 환자의 변비 보조요법, 치질 환자의 장관(창자)관리에 사용된다. 또한 임신, 병후회복기, 고령자(노인)의 변비 완화에도 사용된다. 무타실산 등의 제품이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IBS) : 반복적인 복통과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장의 운동이상, 내장의 감각 기능이상, 심리적인 요인 등이 원인으로 여겨진다.

† 게실증(diverticulosis) : 게실이란 보통 위, 소장, 대장 같은 내부에 빈 공간이 있는 장기의 벽이 바깥쪽으로 돌출되어 작은 주머니를 형성한 것을 말한다. 게실이 있는 경우, 게실증이라 하며 여기에 염증이 생기면 게실염이라고 한다.

 

 

2) 복합제

 

변비 및 변비로 인한 식욕부진(식욕감퇴), 복부팽만, 장내 이상발효, 치질 등의 증상 완화에 사용된다. 비장원, 변락 등의 제품이 있다.

 

 

 

 

 

3. 용법

 

- 성인은 11(3~3.25g), 11~3회 식전 또는 식간(식사와 식사 사이)에 복용한다. 1포를 컵에 넣고 냉수로 채운 후 잘 저어 즉시 마신다.

- 소아(6~12)는 성인의 1/2 용량을 복용한다.

복합제에 대한 정보 및 그 외 자세한 사항은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금기

 

- 급성 복부질환(충수(맹장꼬리), 장출혈, 궤양성 결장염 등) 및 결장이완 환자는 복용하지 않는다.

- 장폐색(창자 막힘) 환자는 복용하지 않는다.

- 수술을 요하는 병적인 위장관 협착증 환자는 복용하지 않는다.

- 분변(대변)이 축적된 경우에는 복용하지 않는다.

 

 

 

 

 

5. 주의사항

 

- 차전자피는 장내의 수분을 흡수하면서 약효를 나타내므로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하며, 물 없이 건조상태 그대로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심한 복통 또는 구역, 구토 환자는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한다.

- 소아 및 임부(특히, 임신 초기 3개월)는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한다.

- 직장의 출혈 또는 배변에 실패하거나 복용하기 전 2주 이상 지속되는 갑작스런 배변습관의 변화가 있을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한다.

- 일주일간 복용해도 변비 증상의 개선이 없을 때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한다. 또한 장기간 복용 시 약물에 대한 내성이 증가하고 변비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장기간 계속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6. 부작용

 

다른 변비 치료제에 비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낮은 편이나, 차전자피 단일제 복용 시 알레르기 증상(발진, 붉어짐, 가려움 등), 복통, 설사, 구토 등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7. 상호작용

 

- 다른 약물을 흡착하여 그 효과를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환자는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한다.

- 강심배당체(디곡신 등)와 함께 복용 시 칼륨 결핍으로 배당체 작용이 증강될 수 있다.

† 강심배당체 : 심장 근육의 수축력을 강화하여 심장 기능을 회복시키는 약물이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과 일차 치료제인 메트포르민에 대하여  (1171) 2020.03.15
신종플루와 그의 백신에 대해서  (1190) 2020.03.14
코로나19 백신 개발 현황(20.03.13)  (468) 2020.03.13
처방 비만치료제 : 펜터민  (478) 2020.03.12
폐렴균 백신  (475) 2020.03.1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