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 비만치료제 : 펜터민

1. 약리작용

- 펜터민(phentermine)은 단기간 사용하는 비만치료제이다. 뇌에서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거나 포만감을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증가시켜 식욕을 억제한다. 오용이나 남용 시 심각한 위해가 생길 수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다.

† 향정신성의약품 :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오용 또는 남용할 경우 인체에 현저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약물.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지정되면 마약류로 취급되어 엄격한 관리, 처벌규정이 적용된다.

2. 효능, 효과

- 키와 몸무게로 비만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인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체중(kg)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값)가 30kg/m² 이상, 또는 다른 위험인자(예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가 있는 BMI 27kg/m²이상인 비만환자 체중감량 치료에 보조요법으로 사용된다.다른 식욕억제제와 병용하지 않고 단독으로만 투여해야 한다. 푸리민, 아디펙스 등의 제품이 있다.

3. 용법

- 전문가에 의해 처방 및 조제되어야 하며 최소 유효 용량을 사용하여 적절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개인별로 조정되어야 한다. 성인은 1일 1회 37.5mg을 아침 식전 혹은 아침 식후 1~2시간 후에 경구투여 한다. 단기간(4주 이내)만 투여해야 하지만, 첫 4주 이내에 만족할 만큼 체중이 감소된 경우(최소 1.8kg이상 체중 감량이 있거나 의사와 환자 모두 만족할만한 체중감량이 있다고 판단하였을 때)에는 투여를 지속할 수 있다. 불면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늦은 밤에는 복용을 피한다.

4. 경고

- 다른 의약품과의 병용투여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다른 식욕억제제와 병용하지 않는다.

- 원발성 폐동맥 고혈압의 초기증상인 원인을 알수 없는 호흡곤란, 협심증, 실신 또는 하지부종이 발생하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여 투여를 중단한다.

- 장기 투여, 권장용량 이상 투여, 다른 식욕억제제와 병용은 판막심장병의 위험인자가 될 수 있다.

5. 금기

- 동맥경화증 환자, 심혈관계 질환 환자, 중등도~중증의 고혈압 환자, 폐동맥 고혈압 환자, 녹내장 환자, 갑상샘 항진 환자 등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 약물남용의 병력이 있는 환자,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하거나 흥분상태에 있는 환자 등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 혈압을 상승시킬 위험이 있으므로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AOI) 복용 중 또는 복용 후 14일이 경과 하지 않은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onoamine oxidase inhibitor, MAOI) : 모노아민 형태의 신경전달물질의 분해를 억제하여 생물학적 이용을 높인다. 약물상호작용의 위험이 높아 다른 약과의 병용에서 매우 주의를 요한다.

6. 주의사항

- 당뇨병 환자, 경증의 고혈압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한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인슐린 요구량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식이요법과 병행하여 펜터민을 투여할 시 인슐린 투여량을 조절하여야 한다.

-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기 때문에 기계운전이나 자동차 운전 등 위험한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주의하여 투여하여야 한다.

- 과량 투여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최소한의 양을 처방 또는 조제하도록 한다.

- 최근 1년 이내에 다른 식욕억제제를 사용한 환자에게는 투여를 권장하지 않는다.

- 식욕억제 효과에 대한 내성은 통상적으로 수주일 이내에 나타난다. 내성이 나타난 경우에는 효과를 높이기 위해 용량을 증가시키지 말고 투여를 중지한다.

- 장기간 고용량을 투여한 후 갑자기 중단되면 극도의 피로, 우울증, 수면 중 뇌전도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다.

7. 부작용

- 펜터민 투여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1) 드문 부작용(사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 또는 빈도가 확인되지 않은 그 외 부작용

- 원발성 폐동맥 고혈압, 역류성 심장판막 질환, 심계항진(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거나 빠른 증상), 빈맥, 혈압상승, 불안감, 어지럼증, 불면증, 손 떨림, 두통, 구갈, 설사, 변비, 두드러기, 발기부전, 성적충동의 변화 등

8. 상호작용

- 다른 식욕억제제, 기관지 천식 치료제(아세브로필린),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AOI) 등은 펜터민의 효과를 증가시켜 부작용 위험성을 증가시키므로 병용 금기이다.

9. 소아, 청소년 사용

-소아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16세 이하의 소아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약] - 리라글루티드(liraglutide)

 

리라글루티드(liraglutide)

1. 약리작용 리라글루티드는 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크레틴에 해당하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ucagon-like peptide-1, GLP-1)의 유사체이다. GLP-1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신체 내에서 빠..

subrsubsub.tistory.com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전자피(psyllium husk)  (907) 2020.03.13
코로나19 백신 개발 현황(20.03.13)  (468) 2020.03.13
폐렴균 백신  (475) 2020.03.11
자나미비르(zanamivir)  (889) 2020.03.11
흉터치료제  (477) 2020.03.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