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약

 

1. 편두통

편두통이란, 한쪽 머리의 동통이 발작성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시야가 잘 안보이는 시력 장애가 있다가 혈관이 넓어지면 두통이 시작되는 경우와

피로감, 위장 증상, 정신 증상을 보이다가 두통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2. 편두통 치료 약 선택과 종류

 

경미하게 두통이 있을 때에는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심해지면 에르고타민제제를 사용한다. 

에르고타민 제제가 듣지 않을 경우에는, NSAIDS계열이나 수마트립탄 계열의 약제를 복용할 수 있다. 

 

아세트아미노펜 650mg을 4시간마다 복용할 수 있고, 나프록센 제제는 750mg을 복용 한후 30분 이후에도 두통이 지속될 경우에는 추가로 복용할 수 있다. 

 

수마트립탄(이미그란 정)은 1회에 100mg까지 복용할 수 있으며, 편두통이 생긴 지 4시간 이후 등 오래된 경우에 두통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사용된다. 

 

급성 편두통을 치료할 때에는 1주일에 2~3일 이내로 복용해야 하며, 너무 오랜 기간 복용 시 약물로 인해 두통이 유발될 수 도 있으니 장기간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치료 목적으로 약을 복용했을 때 효과가 없어 편두통이 조절되지 않을 때에는 예방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

 

급성 편두통 치료 약은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켜주므로, 증상이 생기면 바로 복용한다. 

 

 

3. 편두통 예방 약 선택과 종류

- 프로프라놀롤(propranolol) 10mg을 하루에 3번 복용

- Verapamil, Flunarizine, Cinarizine 등 칼슘채널 억제제를 복용

- 메티세르자이드(Methysergide) 등 세로토닌의 길항 효과가 있는 효과적인 편두통 예방약 복용

- NSAIDs 복용

- 아미트립틸린(Amitrptyline)은 긴장성 두통이 편두통과 동반될 때 효과를 볼 수 있다.

 

편두통 예방 약은 복용하여 빈도를 감소시키고 편두통의 강도나 지속 시간을 줄일 수 있다.

 

 

4. 편두통 약의 부작용

1) 급성 편두통 치료 약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 트립탄제 : 부작용은 대부분 가벼운 편이며, 짧은 기간만 지속된다. 일반적으로는 피로감, 졸림, 홍조, 어지러움 등이 나타난다.

- 에르고타민제 : 일반적으로 구역, 구토가 나타날 수 있다. 

- NSAIDS : 아스피린과 같은 소염진통제에서 위장장애가 유발될 수 있다. 

 

2) 편두통 예방 약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 베타차단제 : propranolol과 같은 베타차단제에서는 기립성 저혈압, 어지러움, 피로, 우울증 등이 생길 수 있다.

- 칼슘채널차단제 : Verapamil과 같은 칼슘채널차단제에서는 저혈압, 어지러움이 생길 수 있다.

 

 

 

 

 

 

 

 

 

편두통은 심리적 긴장감, 월경, 피로, 알콜 복용, 피임약 사용 등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다. 

 

편두통이 나타날 때에는 머리에 얼음찜질을 하고,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쉬는 것이 좋다.

또한 금연이나 금주,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고, 

치즈나 초콜렛 같은 편두통 유발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약] - 나프록센(naproxen)

 

나프록센(naproxen)

나프록센은 소염진통제이며, 부작용이 큰 편인 스테로이드 제제들을 대신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에 속합니다 나프록센 제제들은 근육 삠, 외상, 허리통증, 타박상 등의 골격근 장애, 편두통, 급성..

subrsubsub.tistory.com

 

[약] - 타이레놀? :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타이레놀? :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1. 아세트아미노펜 제품 종류 정리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제에는 경구제, 좌제, 주사제 등 여러 형태가 있으며, 해열진통제 사용된다. 복합제로는 종합감기약이나 생리통약 등 다양한 약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아래..

subrsubsub.tistory.com

[약] - 아스피린(aspirin)

 

아스피린(aspirin)

1. 약리작용 - 아스피린은 아세틸 살리실산이라고도 하며 살리실산이라는 물질에서 유래되었다. 살리실산은 버드나무 껍질에 함유되어 있으며, 기원전 1500년쯤의 기록이 있을 만큼 오랜 시간 사용되어 왔다. 근대..

subrsubsub.tistory.com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말라리아제  (476) 2020.03.03
사후피임약 종류 및 복용법  (1177) 2020.03.02
기생충 박멸 약 : 알벤다졸  (888) 2020.02.29
에이즈 치료제 종류와 복용법  (917) 2020.02.29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 : 아지트로마이신(Azithromycin)  (891) 2020.02.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